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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승영 (협성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17.3
수록면
445 - 456 (12page)
DOI
10.18208/ksdc.2017.23.1.4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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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다채널 미디어 환경에서 브랜디드 콘텐츠 마케팅의 이론적 고찰, 현황, 국내외 활용사례를 조사하여 유형을 세분화하고, 다양한 관점에서의 브랜디드 콘텐츠의 마케팅 전략의 유형을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연구의 범위는 국내 기업의 브랜디드 콘텐츠를 대상으로 온라인과 SNS 플랫폼의 디지털 미디어에 한정하여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연구의 방법으로는 이론적 고찰은 문헌적 자료를 중심으로, 사례분석 관련 자료는 주로 인터넷을 통한 D/B 검색을 활용하였으며 객관적 자료를 위한 통계는 관련된 분야의 통계 자료를 인용하였다.
연구결과, 온라인과 소셜 채널에서 브랜디드 콘텐츠의 유형은 브랜드가 운영하는 블로그(카페), 브랜드와 웹툰, 브랜드와 1인 미디어, 브랜드와 웹드라마, 브랜드와 뮤직, 브랜드와 게임으로 세분화할 수 있으며 최근 브랜디드 콘텐츠는 상업 광고에 부정적인 태도를 지닌 소비자들이 광고라는 것을 자각하지 못하게 하면서 단순히 제품을 노출시키는 형식에서 벗어나 각종 엔터테인먼트 장르에 접속시켜 스토리 속에 브랜드 이미지를 투영시키는 방식으로 소비자의 관심을 유도하고 있다. 브랜디드 콘텐츠 전략의 유형은 신뢰감 확보, 존재감 확보, 높은 가치제공, 지원서비스, 커뮤니티 지원의 5가지로 분류될 수 있다. 많은 브랜드들이 신뢰감 확보를 위한 콘텐츠 마케팅 위해 다양한 콘텐츠를 브랜드 마케팅에 적용하고 있으며 브랜드 인지도 확보를 위하여 고객의 시선을 끌고 참여를 이끌어내는 존재감 확보를 위한 콘텐츠 전략을 가장 활발하게, 다양한 콘텐츠를 활용하여 진행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국내에서는 아직까지 높은 가치 제공을 위한 콘텐츠전략과 지원서비스를 위한 콘텐츠 전략에 적극적이지 못한 실정이며 현재 많은 기업이 홈페이지보다는 블로그, 카페, 페이스북 등을 운영하고 관리하여 소비자에게 신뢰를 주는 긍정적 관계 구축과 유지의 커뮤니티를 형성하기 위한 브랜디드 콘텐츠 전략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연구결과가 향후 다채널 미디어 환경에서 브랜디드 콘텐츠 마케팅전략 수립을 위한 기반 연구 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해본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국내외 브랜디드 콘텐츠 마케팅 활용사례
Ⅳ. 국내 브랜디드 콘텐츠 마케팅 유형 분석
Ⅴ.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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