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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다현 (단국대학교) 전종우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부산울산경남언론학회 지역과 커뮤니케이션 언론학연구 제20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1
수록면
171 - 194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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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최근 성장하고 있는 MCN(Multi-Channel Network)에서 집행되는 브랜디드 콘텐츠에 대한 효과를 탐구하고자 하였다. MCN 플랫폼에서는 브랜디드 콘텐츠에 의한 수익이 다수 발생하고 있으며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플랫폼에서 브랜디드 콘텐츠 효과가 발생할 수 있다고 보고 적합도, 친숙도, 노블티, 준사회적 상호작용이 소비자의 공유의도, 콘텐츠태도,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위계적 회귀분석을 사용하여 연구문제를 검증한 결과 본 연구에서 제시한 독립변인(적합도, 친숙도, 노블티, 준사회적 상호작용)들과 소비자 태도 간의 관련성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친숙도의 역할은 찾지 못하였다. 또한 제품군에 따라 상이한 결과가 도출되어 제품에 따라 MCN의 브랜디드 엔터테인먼트 효과가 다르게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새롭게 등장한 MCN과 브랜디드 엔터테인먼트가 효과적인 이유를 제공해 주고 있으며 특히 MCN과 브랜디드 엔터테인먼트와 관련한 학문적인 연구가 미비한 현실에서 초기 형태의 연구가 진행되었다는 점에서 의미를 부여할 수 있으며 실무적으로도 기업의 광고 전략에 있어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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