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신현 (고려사이버대학교) 이성식 (숭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한국청소년연구 한국청소년연구 제28권 제2호(통권 제85호)
발행연도
2017.5
수록면
131 - 155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청소년의 학교폭력 피해경험이 우울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봄에 있어 그 영향이 남녀청소년에게 얼마나 차별적인가에 관심을 가졌다. 그리고 학교폭력피해가 왜 우울에 영향을 주는지를 알기 위해 자긍심을 매개변인으로 다루었는데 학교폭력피해가 자긍심을 낮추고 그것을 이유로 우울을 유발하는지 그리고 그 성별차이를 살펴보았다. 한편 이 연구에서는 학교폭력피해와 우울의 관계에서 자긍심의 작용이 매개작용 이외에 완충작용을 하는 조절변인의 역할을 하는지를 다뤘다. 그리고 아울러 자긍심이외에 사회지지 요인들의 완충효과도 살펴보았고 그러한 완충효과들의 성별차이를 알아보고자 했다.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를 사용한 본 연구의 분석결과는 학교폭력피해의 경험이 우울에 미치는 영향에서 여성에게서 큰 것으로 나타나 성별차이를 나타냈으며, 그리고 자긍심의 매개효과는 여성에게서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남성의 경우 우울에의 영향에서 학교폭력피해와 자긍심의 상호작용효과가 부(-)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나 자긍심의 조절변인으로서의 완충작용은 남성에게서 큰 것으로 제시되었다. 여성의 경우는 자긍심의 완충효과보다는 학교폭력피해와 친구관계의 상호작용 효과가 부(-)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나 사회지지의 완충조절작용이 남성보다는 더 큰 것을 제시해 남녀별로 차이를 나타냈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논의
Ⅲ. 연구문제와 방법
Ⅳ. 분석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