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안병린 (조선대학교) 김형철 (남서울대학교) 윤종록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인적자원개발학회 한국인적자원개발학회 학술연구발표회 발표논문집 한국인적자원개발학회 2017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2개 학회 공동개최]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135 - 153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최근 급변하는 금융환경에 따라 은행원의 핵심역량 중 영업역량이 서비스 몰입과 직무성과를 개선시킬 수 있음을 실증적으로 밝히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은행의 영업직원의 역량은 직무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은행의 영업직원의 역량은 서비스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은행원의 서비스몰입은 직무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은행원의 영업역량 중 분석적 사고역량을 제외하고 영업역량은 서비스몰입을 매개로 직무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혁신지향 문화는 서비스 몰입이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조절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서비스몰입은 영업직원의 역량과 함께 직무성과 증대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으로 인식되며 역량 개발은 고객 만족도를 증대시키고 은행원의 서비스몰입도, 직무성과 모두에 긍정적인영향을 주게 된다는 사실을 확인하였으며 은행원의 직무성과를 높여 주는데도 기초가 될 수 있도록 역량을 기반으로 한 은행의 영업역량개발의 집중적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또한 은행에서는 신축성과 재량을 강조하면서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조직환경 변화와 개방을 중시하며, 창의성, 모험성, 도전성 등의 가치를 존중하는 혁신지향적인 조직문화를 형성하는 것이 매우 중요할 것이다.

목차

[요약]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가설
4. 실증분석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25-0009157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