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하동현 (동국대학교 경주캠퍼스)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6권 제4호(통권 제100호)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147 - 165 (19page)
DOI
10.24992/KJHT.2017.06.26.04.14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외식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지각을 기반으로, 첫째, 사회적 책임(CSR) 활동의 구성요소 중 윤리적 책임활동, 자선적 책임활동 및 환경적 책임활동 각각이 지속이용의도와 자아이미지 일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와, 둘째, 자아이미지 일치가 지속이용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또한 윤리적 책임활동, 자선적 책임활동 및 환경적 책임활동 각각이 지속이용의도에 미치는 인과관계에서 자아이미지 일치가 매개역할을 하는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커피전문점, 패밀리레스토랑, 패스트푸드점 및 기타 레스토랑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전국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외식브랜드 현장에서 설문조사를 수행하였으며, 230명을 유효 표본으로 자료를 분석하였다. SPSS 19와 AMOS 20을 이용한 자료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윤리적 책임활동, 자선적 책임활동 및 환경적 책임활동은 지속이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나, 자아이미지 일치에는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다. 둘째, 자아이미지 일치는 지속이용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다. 셋째, 자아이미지 일치는 환경적 책임활동과 지속이용의도 간의 인과관계에서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윤리적/자선적 책임활동과 지속이용의도 간에는 매개역할을 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이론적 시사점으로 본 연구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관한 연구를 확대하고, 경영·실무적으로 마케팅 전략을 수행하기 위해서 표적소비자의 자아이미지 일치를 이용할 필요가 있으며, 환경적 책임활동의 중요성을 인식하여야 할 것이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선행연구 검토
Ⅲ. 연구 설계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6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