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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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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문연희 (전남대학교) 전정현 (전남대학교) 최지호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상품학회 상품학연구 상품학연구 제37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51 - 56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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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기업과 소비자와의 관계가 아닌 중소기업과 대기업과의 관계에서 CSR 활동의 효과를 실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CSR 활동 차원이 장기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으며, 중소기업의 규모에 따라 그러한 효과가 다르게 나타나는지를 탐색적으로 발견하고자 분석을 시도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을 위해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수집된 255부의 설문자료가 연구모형 검증에 이용되었다. 분석 결과 중소기업의 차원별 CSR 활동은 전반적 CSR 활동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선적 책임 활동의 영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차원별 CSR 활동이 거래기업의 장기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은 환경적 책임 활동과 경제적 책임 활동이 유의한 결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중소기업 규모별 CSR 활동 효과는 기업 규모에 따라 다양한 패턴의 결과가 도출되었다. 이러한 분석결과에 기초하여 시사점을 도출하였으며, 아울러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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