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하민 (한양대학교 경영학과 박사) 백미라 (부천대학교) 박병진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업경영학회 기업경영연구 기업경영연구 제28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13 - 130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기업은 이미지를 제고하고 경영활동의 효율성을 높이고자 사회적 책임(CSR)활동을 전략적으로 활용하고자한다. 기업은 CSR을 통해 긍정적인 성과를 도출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CSR활동이 진정성을 갖고 수행하고있다는 점을 소비자에게 인식하게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전략적 CSR활동이소비자가 지각하는 CSR진정성 인식에 미치는 영향에 초점을 두고 구매의도를 포함한 변수들간의 관계에 관하여 분석을 하였다. 이를 위해 20세 이상의 성인 남녀 33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실증분석을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전략적 CSR의 네가지 구성차원 중 CSR관점, 이해관계자 관점, 중장기적 관점이CSR 진정성 인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핵심사업 연계관점은 유의미한 효과를 보이지않았다. 또한, CSR 진정성 인식의 구성개념을 다차원적으로 접근하여 실증 분석한 결과, CSR 진정성 인식은소비자의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기업은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이해관계자와의 관계를충분히 고려하고,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CSR을 사업계획에 연계하는 전략적 CSR활동을 수행해야 소비자에게진정성 있는 CSR로 인식될 수 있다는 점을 보여주는 결과라 사료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