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34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125 - 149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영어교육에 관한 최근 연구들의 동향을 알아보기 위해서 2006년부터 2015년 사이에 국내에서 발표된 유아영어교육연구들의 내용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학술연구정보서비스에서 ‘유아영어’라는 주제어로 검색하여 선정된 국내학술지 연구 56편과 학위논문 257편을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연구들의 전공분야와 연구주제를 확인하였으며, 각 주제별로 연구내용을 종합하였다. 학위논문은 유아교육분야(유아교육, 아동학, 교육학 등)에서 97편, 영어교육분야(조기·어린이영어교육, 초등영어교육, 영어교육, 응용언어 등)에서 145편, 그리고 기타분야(디자인, 정보통신, 미디어 등)에서 15편이 있었다. 학술지연구는 유아교육분야에 37편, 영어교육분야에 9편, 그리고 기타분야에 10편 있었다. 가장 많은 연구가 이루어진 주제는 교수학습방법이었고, 다음으로 실태와 인식, 교사, 디지털교수매체, 교육과정개선, 영어교육효과, 영어습득과 관련변인, 교재분석의 순으로 이루어졌다. 2005년 이전에 이루어진 연구들에 비해서 유아영어교육실태 조사연구나 유아영어교육의 타당성을 알아보기 위한 연구들은 줄어들었으며, 교수학습방법이나 교육과정개선, 유아영어교사와 같이 구체적인 프로그램 구성에 관한 연구들이 증가하였다. 또한 유아영어교육을 위한 에듀테인먼트 디지털 콘텐츠 개발에 관한 연구들이 급증하였다. 유아영어교육이 누리과정에는 포함되어 있지만 방과후 프로그램의 하나로 자리잡은만큼, 유아들에게 적합하며, 교육적 효과가 있는 프로그램 구성과 운영을 위해서 유아교육, 영어교육, 그리고 정보통신이나 디자인 등의 분야 전문가들이 협업이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0-0009616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