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성희 (동국대학교) 신정아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어교육연구소 외국어교육연구 외국어교육연구 제35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31 - 146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인공지능 및 데이터과학 등을 활용한 영어교육에 관한 초·중·고 영어(담당)교사의 인식 차이를 조사하였다. 설문 문항은 AI 활용 영어교육과 영어 교사의 미래준비도의 두 범주로 구성하였다. 서울의 초등학교 영어담당교사 55명, 중학교 영어교사 54명, 고등학교 영어교사 52명으로부터 얻어진 총 161명의 응답 자료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영어(담당)교사들은 AI활용 영어교육에 대하여 전통적인 방식의 영어 회화나 작문 수업이 사라질 것이라는 인식, 지식 전달자로서의 영어교사의 역할 변화 등 최신기술과 영어교육의 관련성에 대해서는 초등학교 교사들의 관심과 활용이 다른 학교급보다 유의미하게 낮은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이러한 영어(담당)교사의 미래준비도는 2017년보다 2020년에 AI활용 영어교육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 변화가 나타났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영어교사 연수 정책 수립 관련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