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경아 (목원대학교)
저널정보
다빈치미래교양연구소 교양학연구 교양학연구 제24집
발행연도
2023.7
수록면
201 - 240 (40page)
DOI
10.24173/jge.2023.07.24.6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지방 사립대학교에서 교양 영어를 수강하고 있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영어학습 동기 저하 요인의 영향을 살펴보았으며, 이 요인들이 학습자들의 성별, 영어성취 수준, 영어 포기 시기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분석하였다. 동기 저하 요인으로 영어 태도나, 영어 능력과 같은 내적 요인, 교사, 중·고등 교과과정, 환경요인, 사교육 요인과 같은 외적요인이 포함되었다. 이 연구에서는 영어 태도 요인보다 영어 능력 관련 평균이 더 높아 학습자들의 영어 기초 실력 부족 등이 동기 저하로 이어짐을 알 수 있었다. 외적 요인으로는 중·고등 교과과정요인과 교사 관련요인이 환경요인보다 동기 저하에 좀 더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볼 수 있겠다. 또한, 대학생들의 영어학습 동기 감소 요인이 성별과 영어 성취수준, 영어 포기 시기에 따라 유의미한 통계적 차이가 있는지 알아본 결과 성별에 따른 동기 저하의 차이는 없었으며, 영어 성취 수준에 따라 영어 태도 영역에서만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한편, 영어 포기 시기에 따라 영어 동기 저하 평균 점수에서 차이가 나는지 알아본 결과 영어 태도, 영어 능력, 교사와 교과과정 요인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즉, 영어학습에 대한 포기가 빠르고 오래 지속될수록 영어에 대한 흥미가 없으며, 스스로 기초실력이 없다고 인지하며, 교사와 교과과정에 대한 부정적 의견이 많다는 것을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보여주고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동기 상태를 점검하고 동기 향상을 위한 방안을 탐색하도록 한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2-2023-005-0019046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