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은별 (고려대학교) 이종명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9권 제6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961 - 976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국 사회에서 영어의 함의를 파악하기 위하여, 영어 사교육 시장과 교육열이 빚어낸 해외영어캠프에 관한 민속지학적 접근을 시도한다. 이를 위해 연구자는 단기 해외영어캠프의 코디네이터로 참여하여, 캠프 참가자들의 일상생활을 관찰하고 심층인터뷰를 진행하였다. 그 결과, 참가자들은 영어를 통해 문화정체성을 형성하는 동시에 한국 사회 안팎으로 자신의 사회문화적 위치를 결정하였다. 우선, 개인적 차원에서 미국이라는 신화를 생성하며 영어와 미국을 동일시하였고, 모던 아메리칸 드림으로서 영어를 습득하였다. 또한, 영어와 백인을 동일시하며 인종주의를 답습하였다. 나아가 사회적 차원에서는 부모의 경제자본을 활용한 영어 교육기회를 영어격차로 받아들였고, 이는 결국 그들이 속한 계급의 재생산에 기여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교육적 기능을 넘어 사회적 기능을 발휘하는 영어의 문화정체성 형성 및 영어로 인한 문화자본 형성에 관한 다층적 접근으로 볼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