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영림 (단국대학교) 차민영 (단국대학교) 임희주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3,069 - 3,080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대학교 4학년의 영어학습 탈동기와 진로장벽의 관계에 관한 연구이 영 림*ㆍ차 민 영**ㆍ임 희 주*** 연구 목적: 본 연구는 졸업인증 영어수업에 참여한 대학교 4학년의 영어학습 탈동기와 진로장벽의 관계를 조사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 방법: 학생들은 영어학습 탈동기, 진로장벽과 인구통계학적 설문에 참여하였다. 연구 내용: 총 278명의 대학교 4학년 학생들이 국제영어수업에 3주간 참여하였다. 결론 및 제언: 연구 결과로, 영어선호도 하위집단이 상위집단보다 영어학습 탈동기가 높았다. 영어선호도 하위집단이 상위집단보다 진로장벽이 높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영어선호도가 높을수록 영어학습 탈동기는 낮아지고 영어선호도를 통제한 상태에서는, 경제적 어려움과 부모와의 갈등이 높을수록 영어학습 탈동기가 높아졌다. 본 연구의 교육적 시사점으로 영어학습 탈동기를 낮추기 위한 영어교육과정 개발이 필요해보인다. 진로 교과내용을 포함한 영어수업은 탈동기 뿐만 아니라 진로장벽도 낮출 수 있을 것이다. 핵심어: 영어학습 탈동기, 진로장벽, 영어선호도, 4학년생, 영어졸업인증제 □ 접수일: 2023년 5월 22일, 수정일: 2023년 6월 5일, 게재확정일: 2023년 6월 20일* 주저자, 단국대학교 부교수(First Author, Professor, Dankook Univ., Email: younglee13@dankook.ac.kr)** 공동저자, 단국대학교 부교수(Co-author, Professor, Dankook Univ., Email: mycha@dankook.ac.kr)*** 교신저자, 단국대학교 부교수(Corresponding Author, Professor, Dankook Univ., Email: heejooim@dankook.ac.kr)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