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34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173 - 192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만 5세 유아의 언어능력과 정서실행기능 그리고 또래상호작용 간의 관계성을 분석하고 유아의 정서실행기능과 또래상호작용이 언어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는데 있다. 연구대상은 유아교육기관에 재원중인 만 5세 유아 총 175명이었으며, 평균 월령은 78.32개월이었다. ‘구문의미이해력검사’, ‘정서실행기능’, ‘PIPPS’ 검사도구들을 통해 연구자료를 수집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Pearson 적률상관과 단계적 중다회귀분석을 통해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유아의 언어능력과 정서실행기능, 또래상호작용 간에 정적상관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전체 언어능력을 가장 강력하게 예측한 변인은 정서실행기능으로 나타났고 이어서 또래상호작용이 추가적 예측변인으로 밝혀졌다. 또한 하위요인별로 분석한 결과 정서실행기능의 하위 과제인 스티커 찾기 과제가 가장 강력한 예측변인으로 나타났으며 또래 상호작용의 하위영역인 놀이상호작용이 추가적 예측변인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0-0009616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