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0권 제6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235 - 261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만 5세 유아의 주의집중력과 실행기능, 언어능력, 자아존중감, 회복탄력성 간의 관계성을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유치원 및 어린이집에 재원중인 만 5세 유아 총 216명으로 평균 월령은 75.01(SD=1.64)이었으며, 주의집중력, 실행기능, 수용ㆍ표현언어 , 자아존중감, 회복탄력성 검사도구들을 통하여 연구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Pearson 적률상관 분석과 단계적 중다회귀분석을 통해 변인들 간의 상관관계와 상대적 영향력을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유아의 주의집중력과 실행기능, 언어능력, 자아존중감, 회복탄력성이 유의미한 정적상관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실행기능이 유아의 주의집중력을 가장 강력하게 영향을 미치는 정적예측변인으로 나타났으며 언어능력, 자아존중감이 추가적인 예측변인으로 밝혀졌다. 마지막으로 독립변인의 하위변인별로 영향력을 분석한 결과, 언어능력의 하위변인인 ‘표현언어’가 유아의 주의집중력을 예측하는 가장 강력한 변인으로 나타났으며, 실행기능의 하위변인인 ‘정서적 실행기능’, 자아존중감의 하위 변인인 ‘인지적자아’ 그리고 회복탄력성의 하위변인인 ‘정서조절력’이 유의미한 추가적인 예측변인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8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880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