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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재광 (한양대학교) 전용현 (한양대학교) 노정현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국토연구원 국토연구 국토연구 통권 제93권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3 - 16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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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는 경제적, 지리적, 또는 사회적인 여건에 따라 각 지역마다 서로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비교하는 대상에 따라 어떤 지역은 여건이 잘 구성되어 있는 반면에 상대적으로 미비한 지역도 있어 지역 간 차이가 발생한다. 이러한 지역의 상대적인 차이에 대한 연구가 다양하게 진행되어 왔으나, 교통측면에서 상대적인 지역별 SOC 스톡수준을 명확하게 규명한 연구는 초보적 단계이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SOC 분야 중에서도 우리나라 육상교통의 기반이라 할 수 있는 도로시설을 중심으로 사회경제지표를 이용하여 국내 지역별 도로스톡의 전체 평균 수준을 도출하였다. 이로부터 실제 도로스톡과 기대치와의 편차를 통해 각 지역의 도로수준을 산정하였다.
전국 226개 행정구역을 대상으로 각 지자체별 도로의 총연장 및 포장도로연장을 종속변수로 설정하여 각 행정구역별 도로스톡에 대한 시설 수준을 산출할 수 있는 모형을 설정하였다. 설명변수로는 우리나라 전 지역의 경제적, 지리적, 사회적 여건을 대변할 수 있는 변수를 설정하였다. 즉 도로연장을 인구, 면적, 사업체수, 종사자수 등으로 회귀시켜, 국내의 평균적인 추세선을 찾고, 이로부터 각 해당 지역의 위치를 순위화하였다. 분석 결과 포장도로연장을 적용한 모형이 모형의 적합성과 설명력이 가장 좋은 것으로 나타났고, 행정구역 면적, 도시 면적, 자치단체 예산 규모, 종사자수가 영향력을 미치는 변수로 나타났다. 아울러 충족률 결과에 따른 순위를 기존 지표인 도로율 적용에 따른 순위 결과와 비교하여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본 논문의 결과는 지역별 도로시설 수준의 차이를 다양한 사회경제지표를 이용하여 파악하였다는 점에서 학술적인 가치가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나아가 도로시설 수준에 대한 지역별 총족률 순위를 토대로 도로사업에 대한 투자우선 순위 선정 시 종합적인 마스터플랜을 수립하는 데에도 정책적으로 참고자료가 될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선행연구 고찰 및 연구의 차별성
Ⅲ. 분석의 틀
Ⅳ. 분석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요약

참고문헌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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