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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재휴 (서울시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15권 제1호
발행연도
2010.2
수록면
63 - 73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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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 스포츠비즈니스는 종합광고회사를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한국과 같은 대기업의 인 하우스에이전시 형태가 아닌 독립된 형태를 갖고 있는 일본의 종합광고회사는 일사다업종(一社多業種) 상거래 풍토를 바탕으로 광고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특히 기획에서부터 판매에 이르기까지 토털오거나이저 성격을 갖고 있는 일본의 종합광고회사는 광고 판매라는 본업을 넘어 비용과 리스크를 스스로 감수하는 영화제작, 스포츠이벤트 사업에 까지 활동을 넓히고 있다.
일본에서 스포츠마케팅 사업을 하는 대표적인 광고회사는 덴츠(電通)와 하쿠호도(博報堂)이다. 때문에 일본 스포츠마케팅산업의 이해를 위해서는 종합광고회사의 통해 보는 것이 합리적이다. 본 연구는 한국의 프로축구단 FC서울 컨설팅으로도 잘 알려진 바 있는 일본 내 2위 기업이며 단일 광고회사로 세계 8위인 하쿠호도의 스포츠마케팅 전략의 규명을 통해 일본 종합 광고회사의 스포츠비즈니스 특징을 밝히는데 있다.
하쿠호도는 덴츠와 같이 기업 내의 역량과 다양한 네트워크를 갖고 스포츠사업을 극대화 시키는 전략은 유사하나 일본 2위의 기업으로서 절대적 선두를 차지하는 덴츠와는 차별화된 전략을 보이고 있다. 특히, 생활자중심의 크리에이티브 전략과 J리그와 같은 국내 우량콘텐츠의 적극적인 참여를 토대로 토털오거나이저로서 일본 내 기반을 착실히 쌓고 있음을 볼 수 있었다. 그러나 이런 차이에도 불구하고 이들의 스포츠비즈니스 성공의 기반은 일본 종합광고회사가 갖는 특성에 기반을 둔 것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일본 종합광고회사의 특징
Ⅲ. 하쿠호도의 스포츠마케팅 전략
Ⅳ.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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