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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재휴 (서울시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14권 제2호
발행연도
2009.6
수록면
89 - 102 (14page)

이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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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마케팅회사라고 불리는 스포츠에이전시는 스포츠비즈니스의 세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이들은 스포츠 단체, 선수, 기업과 방송사와의 대행서비스업을 통해 이해관계자들의 가치를 만족시켜 주며 자신의 영역을 확장해 나가고 있다. FIFA, IOC와 같은 국제스포츠단체는 물론 크고 작은 스포츠단체와 선수들은 그들의 재정적 원천을 충실히 도모해 주는 에이전시의 존재를 단순 중개업자를 넘어 파트너로서 인식하고 있으며 이들은 스포츠단체는 물론 기업의 가치를 높이고 스포츠시장의 규모를 키우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일본의 광고주와 광고회사의 관계는 미국과 한국과는 다른 형태를 갖고 있다. 기획에서부터 판매에 까지 모든 구조를 갖고 있는 일본의 광고회사는 광고판매라는 본업을 넘어 영화제작, 스포츠이벤트 사업 등 비용과 리스크를 스스로 감수하는 사업에까지 활동하고 있다. 그래서 이들을 종합광고회사라고 부른다. 일본에서 최대 광고기업인 덴츠와 하쿠호도만이 스포츠마케팅사업을 할 수 있는 것도 일본 광고회사가 갖고 있는 특수한 성질에 기인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일본의 글로벌광고회사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스포츠마케팅 전략을 분석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세계적 광고회사이며 동시에 세계적 스포츠마케팅회사라고 할 수 있는 일본의 덴츠를 대상으로 스포츠비즈니스를 어떻게 펼치고 있으며 주요 전략은 무엇인지 실체를 파악한다.
이를 위해 일본광고회사의 특징을 살펴보고 이런 특징이 덴츠의 스포츠마케팅과 어떻게 연결되었는지 그리고 덴츠는 이런 역량을 통해 스포츠마케팅을 어떻게 성공적으로 펼치고 있는지 분석하였다. 덴츠가 성공적인 스포츠마케팅을 할 수 있었던 것은 종합광고회사라는 기반을 바탕으로 한 덴츠 그룹의 역량에 의한 것임을 알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일본 광고회사의 특징
Ⅲ. 덴츠의 스포츠마케팅 전략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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