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남경완 (대구대학교) 권욱동 (대구대학교) 조민행 (대구대학교) 임승현 (대구대학교) 박재암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09.9
수록면
189 - 201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대학생의 특성에 따른 스포츠신발 브랜드의 충성도, 이미지, 인지도, 선호도를 분석하여 스포츠신발 브랜드자산 구성요소가 주는 시사점을 도출하고, 스포츠신발 브랜드의 연계를 강화하여, 기업의 목표달성을 위한 중요한 도구로 활용할 수 있는 기초자료 제공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G시에 소재하는 대학교 3곳을 선정하여 편의추출법(convenience sampling)을 사용하여 표본을 추출하였다. 연구대상으로 총 500명을 표집하였고, 불성실하게 응답하였다고 판단되거나 기입이 누락된 경우와 같은 연구 자료로 부적합한 설문지를 제외하였으며, 최종 분석에 사용된 표본은 총 478명 이었다. 표집된 자료는 통계프로그램인 Window용 SPSS ver. 15.0을 이용하여 분석목적에 따라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t test,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여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남자대학생이 여자대학생 보다 스포츠참여 및 관심도가 높기 때문에 스포츠신발 특정브랜드에 대한 브랜드 충성도의 태도적요인과 브랜드 인지도, 이미지, 선호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대학생의 학년이 높을수록 스포츠신발 특정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 이미지, 인지도, 선호도가 높게 나타났다.
셋째, 대학생에게 인지도가 높은 스포츠신발 브랜드는 참여종목이 축구, 야구와 농구인 것으로 나타나 이 종목의 스포츠신발 브랜드 중 인지도가 높은 브랜드가 있고, 이 종목에 참여하는 대학생에게 인지도가 높은 브랜드가 존재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넷째, 운동에 참여하는 시간이 많을수록 스포츠신발 브랜드의 태도적 충성도와 행동적 충성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스포츠신발의 구입주기가 짧을수록 브랜드 충성도(태도적 충성도, 행동적 충성도), 인지도,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92-0009452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