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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9권 제3호
발행연도
2004.9
수록면
107 - 122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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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프로스포츠 관중의 소비자행동 결정 요인간의 인과관계와 영향력을 규명하는데 있으며, 구체적으로는 프로스포츠 종목별 관중의 경기장, 경기 상황, 비용, 촉진, 관여도, 충성도, 재구매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규명하는데 주된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03~04’ 프로농구, 프로야구, 프로축구 경기의 직접 관람자 1,500명을 모집단으로 설정하여 표본을 추출한 후 응답 내용이 부실하거나 무기입 자료는 분석에서 제외하였으며, 최종적인 분석대상은 프로농구 관중 494명, 프로야구 관중 495명, 프로축구 관중 498명, 총 1487명이었다.
또한 설정한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각 요인과 하위 요인 즉, 관여도 요인, 충성도 요인, 재구매 요인과 경기장 요인, 경기 상황 요인, 비용 요인, 촉진 요인간의 영향력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SAS(V 8.1)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검사 문항간의 동질성 정도에 의한 문항의 내적 합치도를 구하는 Cronbach’s α 방법을 사용하여 검증하였으며, 농구 종목의 신뢰도 측정결과는 표준화계수 .6564 ~ .9197로 나타났으고, 야구 종목의 신뢰도 측정결과는 표준화계수 .7161 ~ .8707로 비교적 높게 나타나 문항간 신뢰도가 인정되었으며, 축구 종목의 신뢰도 측정결과는 표준화계수 .6675 ~ .8796으로 나타났다.
위와 같은 연구 방법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재관람 의지에 영향을 미치는 소비행동 영향 요인은 즐거움 인지, 감정적 충성도, 선수 및 경기 홍보, 접근성, 표준적 충성도, 연고지, 편리성의 순으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고, 선수, 입장료, 통제성은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관람 추천 의지 영향을 미치는 소비행동 영향 요인은 즐거움 인지, 감정적 충성도, 선수, 자기 표현, 표준적 충성도, 연고지의 순으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고, 접근성, 투자적 충성도는 부 (-)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통하여 볼 때 각 구단은 정기적으로 관중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관중들이 원하는 것을 찾아내어 마케팅 전략을 수립함과 동시에 유망선수를 발굴하고 팀의 간판선수를 육성하고 집중적으로 홍보하여 팬들의 관심을 끌어 모을 수 있도록 하고 구단의 이미지 향상에도 노력하여 팬들이 아끼고 성원을 보낼 수 있는 팀을 만들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선수 및 구단은 경기력 향상을 위해 항상 노력하고 최선을 다하는 자세로 경기에 임해야 할 것이다. 경기장내 불편사항에 대해서는 구장시설 개선 방안을 마련하여 구단의 시설 투자를 유도할 수 있도록 협회와 연맹에서는 각 구단에 비용 보조 등을 통하여 경기장 시설 개선 방안 및 관중의 부대 비용에 대한 부담감을 줄여야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 각 변인간의 의미 있는 인과관계가 내재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구조 모형의 적합도가 부합되기 때문에 이와 관련된 부수적 연구문제가 제기될 뿐만 아니라 이에 대한 후속 연구가 계속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결과 및 논의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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