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프로스포츠 관중의 소비자행동 결정 요인간의 인과관계와 영향력을 규명하는데 있으며, 구체적으로는 프로스포츠 종목별 관중의 경기장, 경기 상황, 비용, 촉진, 관여도, 충성도, 재구매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규명하는데 주된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03~04’ 프로농구, 프로야구, 프로축구 경기의 직접 관람자 1,500명을 모집단으로 설정하여 표본을 추출한 후 응답 내용이 부실하거나 무기입 자료는 분석에서 제외하였으며, 최종적인 분석대상은 프로농구 관중 494명, 프로야구 관중 495명, 프로축구 관중 498명, 총 1487명이었다. 또한 설정한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각 요인과 하위 요인 즉, 관여도 요인, 충성도 요인, 재구매 요인과 경기장 요인, 경기 상황 요인, 비용 요인, 촉진 요인간의 영향력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SAS(V 8.1)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검사 문항간의 동질성 정도에 의한 문항의 내적 합치도를 구하는 Cronbach’s α 방법을 사용하여 검증하였으며, 농구 종목의 신뢰도 측정결과는 표준화계수 .6564 ~ .9197로 나타났으고, 야구 종목의 신뢰도 측정결과는 표준화계수 .7161 ~ .8707로 비교적 높게 나타나 문항간 신뢰도가 인정되었으며, 축구 종목의 신뢰도 측정결과는 표준화계수 .6675 ~ .8796으로 나타났다. 위와 같은 연구 방법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재관람 의지에 영향을 미치는 소비행동 영향 요인은 즐거움 인지, 감정적 충성도, 선수 및 경기 홍보, 접근성, 표준적 충성도, 연고지, 편리성의 순으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고, 선수, 입장료, 통제성은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관람 추천 의지 영향을 미치는 소비행동 영향 요인은 즐거움 인지, 감정적 충성도, 선수, 자기 표현, 표준적 충성도, 연고지의 순으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고, 접근성, 투자적 충성도는 부 (-)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통하여 볼 때 각 구단은 정기적으로 관중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관중들이 원하는 것을 찾아내어 마케팅 전략을 수립함과 동시에 유망선수를 발굴하고 팀의 간판선수를 육성하고 집중적으로 홍보하여 팬들의 관심을 끌어 모을 수 있도록 하고 구단의 이미지 향상에도 노력하여 팬들이 아끼고 성원을 보낼 수 있는 팀을 만들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선수 및 구단은 경기력 향상을 위해 항상 노력하고 최선을 다하는 자세로 경기에 임해야 할 것이다. 경기장내 불편사항에 대해서는 구장시설 개선 방안을 마련하여 구단의 시설 투자를 유도할 수 있도록 협회와 연맹에서는 각 구단에 비용 보조 등을 통하여 경기장 시설 개선 방안 및 관중의 부대 비용에 대한 부담감을 줄여야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 각 변인간의 의미 있는 인과관계가 내재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구조 모형의 적합도가 부합되기 때문에 이와 관련된 부수적 연구문제가 제기될 뿐만 아니라 이에 대한 후속 연구가 계속되어야 할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earch for the influence and the relationship among the determinative factors of consumer behavior in the spectator of the pro-sports. This study primarily made clear the relationship among the sporting areas, game situations. money, relationship, loyalty and the intention to revisit the game field. In this study, 494 viewers of pro-basketball games. 496 viewers of pro-baseball games and 493 viewers of pro-soccer games were set as a survey group. Cronbach's α method was used for the reliability check up, and the resulting standard coefficient was α=.6564-.9197 in pro-basketball games. α=7161-.8707 in pro-baseball games, α=.6675-.8796 in pro-soccer games. The conclusion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The determinative factors of consumer behavior that have a positive effect on the intention to revisit the game field were pleasure recognition, emotional loyalty. promotion of players and events. accessibility, standard loyalty. regional connection and convenience in order. And players, admission fee and restriction had a negative effect on the intention to revisit. The determinative factors of consumer behavior that have a positive effect on recommendation were pleasure recognition. emotional loyalty. players, self expression. standard loyalty and regional connection in order, And accessibility and investment loyalty had a negative effect on recommendation. According to the results of the study, we can conclude that there are significant cause-and-effect relationship among the determinative facto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