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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재기 (동아대학교) 문병선 (동아대학교) 신영균 (동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13권 제4호
발행연도
2008.12
수록면
125 - 137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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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공공스포츠센터 관계마케팅 요인이 고객신뢰 및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대고객 관계마케팅 전략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 하는데 의미를 두고 있다.
연구 조사대상은 C시, M시, J시에 소재하는 공공스포츠센터 이용고객 중 21세~51세 이상의 성인을 모집단으로 설정하여 유층집략무선표집법(systematic stratified cluster random sampling)으로 총 240명을 표집 하였다. 이들 설문지 중 일괄적인 응답을 하거나 신뢰성이 떨어진다고 판단된 27명의 설문지를 제외하고 총 213부를 유효표본으로 선정하여 통계처리 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 Windows V12.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신뢰도분석(Reliability Analysis), 요인분석(Factor Analysis),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 상관분석(Correlation Analysis), t-test,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 회귀분석(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이상과 같은 연구방법 및 자료 분석 결과를 토대로 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관계마케팅 요인은 유인성, 장기고객지향성에서 직업과 운동종목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관계마케팅 요인은 고객신뢰에 대하여 유인성, 장기고객지향성, 응답성 등 모든 요인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관계마케팅 요인은 재구매 의도에 대하여 유인성, 응답성요인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장기고객지향성에서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고객신뢰는 재구매 의도에 대하여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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