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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준혁 (영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6권 제5호(통권 제101호)
발행연도
2017.7
수록면
71 - 84 (14page)
DOI
10.24992/KJHT.2017.07.26.05.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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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호텔 객실종사원 역량 연구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관계마케팅과 호텔경영성과와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부산지역 6개 특급호텔 객실종사원들에게 설문지를 배포하고 233부의 유효 표본으로 분석을 시도하였다. 문헌연구결과 도출된 관련 속성들을 정제하여 최종적으로 32개의 속성들을 도출하고, 탐색적 요인분석 및 확인적 요인분석을 시도한 결과 호텔 객실종사원의 역량은 ‘대인관계기술’, ‘문제해결기술’, ‘자기개발기술’, ‘분석기술’ 등으로 요약되었으며, 관계마케팅 및 호텔경영성과에서도 ‘고객관리’, ‘고객혜택’, ‘호텔경영성과’ 등의 요인으로 축약되었다. 구조모형확인결과 가설1에서는 문제해결기술과 자기개발기술은 고객관리 및 고객혜택 등의 관계마케팅전략에 영향을 미치나 대인관계기술과 분석기술은 영향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2에서는 호텔 객실종사원들의 역량이 호텔경영성과에 영향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선행연구와 반대되는 결과이며, 부산지역 호텔 객실종사원들의 역량과 호텔경영성과와의 관계에 있어 향후 개선할 여지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3에서 고객관리는 호텔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고 있으나 고객혜택은 호텔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에 따라 현실적인 대안으로 교류분석훈련, 감수성훈련, 예절교육, 경영자교육, 권한부여 등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또한 향후 연구의 방향과 한계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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