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새롬 (서울대학교) 윤순진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환경교육학회 환경교육 環境敎育 第30卷 第2號 (通卷 第73號)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171 - 184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구조와 실천 사이의 상호작용을 이해하는 것은 환경교육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기초가 된다. 이 연구는 체험환경교육의 하나인 농촌체험교육의 구조와 실천을 분석한 연구이다. 농촌체험교육은 농장과 학교라는 서로 다른 맥락에 놓여 있는 주체들이 만나 독특한 구조를 형성하고 있다. 이 연구는 Sewell의 ‘구조’ 개념에 따라, 농장과 학교에 축적된 구조(인식틀과 자원)를 분석하고, 실천과는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학교와 농장의 두 교육주체가 만나 형성하는 교육의 구조는 현장마다 상이하며, 이는 주체의 실천을 확장시키거나 제한시키는 방향으로 작용한다. 이 연구 결과는 좀 더 효과적인 환경교육의 실천을 위해서는 교육주체 간 소통, 환경교육 구조 개선을 위한 지원 체계, 다양한 교육주체와 구조의 고려가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 설계 및 방법
Ⅲ. 농촌체험 교육주체의 인식틀-실천
Ⅳ. 농촌체험 교육주체의 자원-실천
Ⅴ. 요약 및 결론
국문요약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