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인규 (춘천교육대학교) 최지연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실과교육연구학회 실과교육연구 실과교육연구 제29권 제2호
발행연도
2023.5
수록면
109 - 123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교원 양성과정에서 환경교과목 수강 교사의 환경교육 실천에 관한 내용을 알아보기 위해수행된 것이다. 연구 목적 달성을 위해 이 연구에서는 환경교과목 수강 교사를 대상으로 FGI와 IDI를실시하고, 이를 질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교원양성과정에서 환경교과목 수강은 다양한 효과가있었으나 교사가 교육현장에서 환경교육을 실제적으로 실천하는 과정에서는 여러 가지 이유로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먼저 환경교과목 수강의 효과를 살펴보면 첫째, 환경교육 실천에 대한 교사 자신의 높은 인식이 형성된 것, 둘째, 환경교육을 하는데 있어 교육 소재에 대한 참고자료를 획득한 것, 셋째, 환경교육에 대한 폭넓은 안목이 형성된 것이었다. 반면에 교육현장에서 환경교육 실천에 어려움을 겪는이유는 첫째, 본인은 환경교육 실천에 대한 분명한 의지를 가지고 있으나 이를 함께할 동료교사나 학교 및 교육청의 지원이 부족한 것, 둘째, 교과목 수강을 통해 배운 내용을 현장에서 바로 적용하는 것의 한계를 들었다. 따라서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교원양성과정에서 환경교과목 운영의 목표를 현장 교육 실천에 두고 관련 내용을 정선할 필요가 있으며, 환경교과목을 수강한 교사가 교육 현장에 배출된 이후 기존의 선배 교사와 같이 활동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수 있었다. 이밖에 관리자의 인식이 현장교육에서 절대적 영향을 미친다고 할 때 관리자에 대한 환경교육 연수도 필요한 것으로 연구결과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