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상완 (부산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39卷 第3號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243 - 267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교사교육에서 이론과 실제의 연계에 기여할 수 있는 접근법으로서 사례방법의 가능성과 과제를 탐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전문교육으로서 사례방법이 처음 발달한 미국을 중심으로 교사교육에서 이론과 실제의 관계, 교사교육에서 사례방법의 발달 배경과 주요 특징을 분석하였다. 아울러 교사교육에서 사례방법을 활용한 주요 연구와 교사교육을 위한 사례 개발의 특징을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교사교육에서 사례방법 활용 가능성과 과제(다양한 교육 사례 개발, 교사교육자 지원 등)를 제안하였다. 이 연구는 교사교육에서 논란이 되어 왔던 이론과 실제의 분리 문제에 대응하여 교사교육 실행 및 교사교육 정책의 현장 적합성을 높이고 교사교육의 전문성을 심화시키기 위한 논의를 촉진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교사교육에서 이론과 실제의 관계
Ⅲ. 사례방법의 발달과 주요 특징
Ⅳ. 교사교육에서 사례방법의 활용 가능성과 과제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