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민정 (충남대학교) 최임숙 (배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30권 제5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71 - 93 (23page)
DOI
http://dx.doi.org/10.18230/tjye.2022.30.5.7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교사역량 및 교사양성교육에 대한 예비교사들의 요구를 분석하여 미래 교사역량 강화를 위한 교사양성 교육과정 개선에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A대학교 예비교사 10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대응표본 t검정, Borich 요구도 공식, The Locus for Focus Model을 적용하여 교사역량에 대한 교육요구도를 도출하였다. 그 결과, 첫째, 4차 산업혁명 시대 교사역량의 모든 항목에서 필요수준이 현재수준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다. 둘째, 교사역량에 대한 교육요구도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역량은 통합적 학습경험 제공능력이었고, 차순위로 지능정보지식 및 활용능력, 지능정보기술에 대한 윤리의식, 탐구형 교육활동 구성능력, 사회적 가치와 연계된 학습경험 제공 및 수행능력, 타분야 전문가 및 학교외부 교육관계자와의 협업능력, 감정 관련 문제상황 대처능력이 도출되었다. 셋째, 예비교사들은 현행 교사양성교육의 충분성에 대해 보통 이상의 수준으로 인식하였으며, 학교현장연계 활동 부족, 지식전달 위주의 교육방식, 시대의 흐름 반영 미흡 등이 현재 교사양성교육의 문제점으로 나타났다. 또한 최신 교수방법 및 매체 활용 교육, 체험/실습/실무 중심 교육, 인성 및 자기관리 교육, 수업연구 관련 교과목 개설 등이 교사양성교육을 위한 요구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미래교사에게 필요한 교사역량을 제고하고 미래사회에 적합한 교사양성교육을 위한 전략을 수립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