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승은 (경인교육대학교) 김영순 (인하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41 - 63 (23page)
DOI
http://dx.doi.org/10.18230/tjye.2017.25.3.4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교사의 경험에 관하여 음악교육을 중심으로 ‘교사되기’라는 관점에서 의미를 탐구하고 해석하는 것이다. 초등교사들의 음악교육 경험을 이해하기 위해 이론적 배경으로 음악교육의 가치와 음악교수역량에 대하여 살펴보고, 실제 연구를 위해 30년 이상의 교사 생활을 한 현직 초등교사 7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여 심층 인터뷰를 수행하였다. 2014년 11월부터 2015년 1월까지 약 3개월에 걸쳐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자료 수집은 현장노트와 전사자료, 연구 참여자들이 제공한 수업동영상, 수업 지도안, 수업 비평문, 수업 컨설팅 자료 등을 활용하였다. 이 논문에서‘교사되기’는 이론적으로 규정한 교사상을 넘어 교사들의 살아있는 현장의 이야기에서 교육 경험의 의미를 통해 이해할 수 있게 된다. 교사들이 경험한 배움과 교육현장에서의 실천은‘성찰적 교사’,‘전문적 교사’,‘예술적 교사’,‘협력적 교사’와 같이 네 가지 의미로 해석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은 네 개의 상위 범주는 다시 열다섯 개의 하위 범주로 구분하여 기술하였다. 교사의 학습경험은 교수의 경험으로 순환적으로 발전한다. 이는 교사가 단지 지식의 전달자로 머무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로서의 경험을 통해서 성장하는 교사가 되는 것을 보여준다. 이렇게 변화한 교사는 교육현장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교육을 실천하게 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