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연옥 (계명대학교) 최윤지 (대구과학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2,909 - 2,924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유아교사의 지속가능발전 환경교육 경험에 관한 의미 탐색유 연 옥*ㆍ최 윤 지** 요약: 본 연구의 목적은 만 5세 유아를 위한 지속가능발전 환경교육 실행과정에서 교사가 경험하는 교수과정의 의미를 살펴보는 것이다. 자료는 지속가능발전 환경교육 활동에 참여한 교사의 저널, 교사일지, 이메일과 전화면담, 심층면담을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NVivo 12.0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사례별로 부호화하고 유목화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도록 교사가 지원하기 위해서는 역할에 대해 성찰하는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사 스스로 교수방법을 이해하고 활용하기 위해 연구하는 교사의 자세가 나타났다. 셋째, 능동적으로 놀이하며 배워가는 유아들을 위해서 교사는 어떻게 관찰하고 무엇을 지원할 것인지를 고민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교사 경험의 의미는 지속가능발전 환경교육 실천을 통해 알아가는 교사의 역할을 살펴봄으로써 교사교육의 학문적, 실천적 발전에 기여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핵심어: 유아교사, 지속가능발전 환경교육, 교사경험, 질적연구, 교사교육 □ 접수일: 2021년 2월 9일, 수정일: 2021년 2월 19일, 게재확정일: 2021년 2월 20일* 주저자・교신저자, 계명대학교 유아교육과 교수(First and Corresponding Author, Professor, Keimyung Univ., Email: yoyu2001@kmu.ac.kr)** 공동저자, 대구과학대학교 유아교육과 교수(Co-author, Professor, Taegu Science Univ., Email: cyj4690@tsu.ac.kr)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