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주영신 (성신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교육학과) 권경숙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44권 제5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151 - 17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놀이교수효능감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에서 교사역량의매개효과를 확인하여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질적 제고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대상은 서울, 경기, 인천의 유치원 및 어린이집에서 3~5세를 지도하는 유아 교사 280명이며, 놀이교수효능감, 교사-유아 상호작용, 교사역량에 대한 척도를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했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놀이교수효능감, 교사역량,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일반적인 경향성을 살펴본 결과, 세 변인 모두 높은 수준으로 인식 및 실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놀이교수효능감, 교사역량, 교사-유아 상호작용 간에는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교사의 놀이교수효능감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에서 교사역량의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유아교사가 유아와 질 높은 상호작용을 하기 위해 놀이교수효능감을 증진시키고 교사역량을 향상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해야 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