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효정 (포항대학교) 윤미승 (경성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9권 제3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313 - 333 (21page)
DOI
10.20437/KOAECE29-3-1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놀이전문성과 자율성지지가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D시와 P시에 소재한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유아교사 208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변인 간 영향 및 매개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SPSS 25.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매개효과 검증을 위해 Sobel test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첫째, 유아교사의 놀이전문성과 자율성 지지는 교사-유아 상호작용과 정적 상관을 보였다. 둘째, 유아교사의 놀이전문성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력의 순서는 놀이중심 교육과정 실행역량이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유아교사의 놀이성과 놀이이해역량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교사의 자율성지지가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력의 순서는 선택권 부여, 이해 및 흥미증진, 비판수용 순으로 나타났다. 넷째, 유아교사의 놀이전문성과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관계에서 자율성지지는 부분 매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놀이전문성을 갖춘 교사가 자율성지지를 적극적으로 지원함으로써 교사-유아 상호작용 더욱 활발히 이루어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질 높은 교사-유아 상호작용을 위해서는 유아교사의 놀이전문성과 결부하여 유아교사의 자율성지지를 증진시키는 방안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151-24-02-0902168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