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1권 제4호
발행연도
2016.8
수록면
277 - 300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사-유아 간 긍정적인 상호작용, 교사-부모 간 긍정적인 상호작용이 유아교사의 심리적 안녕감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밝혀 상호작용효과를 활용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특히, 유아교사의 배경 변인에 따라서 유아교사의 행복은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 교사-유아 상호작용 및 교사-부모 상호작용이 유아교사의 심리적 안녕감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목적을 위하여 광주․전남․전북의 유치원 및 어린이집에서 근무하는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수집된 설문지 318부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유아교사의 교육경력은 유아교사의 심리적 안녕감을 증진시킬 수 있는 변인임을 밝혔다. 이러한 결과는, 유아교사의 교육경력은 유아의 학습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둘째, 교사-유아 상호작용은 유아교사의 심리적 안녕감에 영향을 주지만, 교사-부모 상호작용은 전반적으로 유아교사의 심리적 안녕감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교사들이 유아와의 상호작용을 교육도구로 잘 활용하고 있지만, 교사-부모 상호작용은 활용되지 못함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19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