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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양은 (우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111집
발행연도
2018.7
수록면
1 - 26 (26page)
DOI
10.37918/kce.2018.07.1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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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보육교사들이 경력에 따라 전문성 유지를 위해 필요하다 생각하는 교사교육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 알아보는데 있다. 연구대상은 초임에서 고경력교사까지 다양한 경력의 보육교사 17명이었으며 반구조화된 심층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결과 경력 1-2년의 초임교사들은 영유아행동지도, 부모상담, 교수법과 같은 현장에서 즉각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교육을 필요로 하였으며, 교실 내 고립에서 오는 부담감을 토로하였다. 3-4년의 예비경력교사들은 교사 업무 전반에 대해 보다 능률적이고 체계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지식을 필요로 하였다. 또, 기존에 해오던 방식을 고수하는 것에 대한 회의감과 소진에서 오는 심리적 갈등도 경험하고 있었다. 5년 이상 된 경력교사들은 선임 혹은 주임교사가 되면서 직급과 역할에 맞게 이전보다 더 깊이 있는 이론적 지식과 아동심리, 전문적 부모상담 기술이 필요하다 하였다. 10년 이상의 고경력교사들은 현장에 대해 고루 알긴 하지만 인성교육, 교사로서의 마음가짐을 되짚어 주는 기본교육, 중간관리자로서 넓은 시야를 가질 수 있는 교육 등이 필요하다 하였다. 아울러 상호작용과 부모상담에 대한 교육은 경력에 상관없이 모든 단계의 교사들이 요구하는 복합 · 순환적 지식이었다. 본 연구를 통해 교육 수요자의 입장에서 다양한 경력의 교사들의 교육요구를 파악해 봄으로써 평생교육적 관점에서 교사의 전문성을 개발하고 유지할 수 있는 현직교육이 개발되길 기대한다.

목차

요약
I.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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