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용주 (경동대학교) 조숙영 (세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20.2
수록면
241 - 262 (22page)
DOI
10.20437/KOAECE25-1-10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사가 갖추어야 하는 인성과 전문성에 대하여 경력보육교사가 스스로를 어떻게 평가하는지 분석하고 초임보육교사가 갖추어야 하는 교사의 인성과 전문성에 대한 기대수준은 어떠한지 분석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도되었다. 연구의 대상은 1년 이상의 경력이 있는 보육교사 196명으로 자기보고식 설문조사를 통해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경력보육교사의 인성에 대한 자기평가는 연령과 교직경력과 담당유아연령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었고, 초임보육교사의 인성에 대한 경력보육교사의 기대는 연령과 최종 학력에 따라 유의미하게 차이를 나타내었다. 둘째, 경력보육교사의 전문성에 대한 자기평가는 연령과 최종 학력과 교직경력과 담당유아연령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초임보육교사의 전문성에 대한 경력보육교사의 기대는 교직경력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셋째, 인성과 전문성에 대하여 경력보육교사의 자기평가와 초임보육교사에 대한 기대 간에 차이가 있는지 분석한 결과, 인성과 전문성의 일부 하위요인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