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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수향 (위덕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4권 제5호
발행연도
2019.10
수록면
197 - 219 (23page)
DOI
10.20437/KOAECE24-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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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개념도를 사용하여 보육교사와 예비보육교사가 지각하는 영유아 권리존중보육에 대한 내용과 그 수준을 살펴보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보육교사 103명과 예비보육교사 119명으로 총 222명이다. 연구결과, 첫째, 보육교사와 예비보육교사의 상위개념은 총 23개 유형으로 나타났다. 그 중에서 보육교사의 상위개념 유형은 21개로 보호권의 빈도가 높게 나타났다. 예비보육교사의 상위개념 유형은 19개로 생존권의 빈도가 높게 나타났다. 둘째, 영유아권리존중보육의 하위내용에 대한 개념형성은 보육교사는 보호권이, 예비보육교사는 생존권이 체계적으로 나타났다. 셋째, 영유아권리존중보육에 대한 개념 수준의 분포는 1.00~4.15로 나타났고, 보육교사는 평균 3.16, 예비보육교사는 2.23으로 보육교사가 예비보육교사 보다 개념 수준이 높았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보육교사는 교육경력이 많고, 연수경험이 있을수록 개념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영유아 권리존중보육에 대한 전문성 향상을 위해 교육과 제도 마련에 대한 필요성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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