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정숙 (대구대학교) 백상수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특수교육학회 유아특수교육연구 유아특수교육연구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139 - 152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제4차 산업혁명 시대에 요구되는 교사 역량인 지능정보 역량, 융합적․통합적 교육과정재구성 역량, 협업 및 의사소통 역량, 네트워크 역량, 공동체 역량, 그리고 감성 역량에 대해 예비유아특수교사가 인식하는 중요도와 준비도를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K도 소재 D대학의 유아특수교육학과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한 후, 104명의 응답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구체적으로는 기술통계, 대응표본 t검정, 중요도-준비도 분석(IPA: Importance-Readiness Analysis), 보리치 요구도공식, LF모델(The Locus for Focus Model)을 적용하여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요구되는 예비교사역량에 대한 요구도를 도출하였고,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요구되는 역량에 관한예비유아특수교사의 중요도와 현재 준비도의 인식 분석 결과, 모든 항목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구체적으로는 중요도에 대한 인식이 현재 수준보다 높게 나타났다. 둘째, 예비유아특수교사의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요구되는 역량에 대한 요구도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역량은 지능정보역량과 협업 및 의사소통 역량이었고, 차순위로 융합적․통합적 교육과정 재구성 역량과 네트워크 역량이 도출되었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예비유아특수교사 양성과정에 대해 교육적 함의를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