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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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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나경은 (중부대학교) 허유성 (조선대학교) 서유진 (전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학습장애학회 학습장애연구 학습장애연구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79 - 101 (23page)
DOI
https://doi.org/10.47635/KJLD.2024.21.1.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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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예비특수교사를 대상으로 AI⋅디지털 역량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고 AI⋅디지털 하위역량별 중요도와 실행도를 분석함으로써 우선순위를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AIEDAP 프로젝트를 통해 개발된 예비⋅현직 교원의 AI⋅디지털 역량체계를 활용하여 95명의 예비특수교사들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을 위해 IPA 분석과 Borich 요구도를 산출하였으며, LF 모델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예비특수교사의 AI⋅디지털 역량에 대한 인식은 초급에서 중급 수준으로 나타났으며, 수업실행 하위영역의 역량에 대한 인식 수준이 다소 낮게 나타났다. 둘째, LF 모델 분석 결과, HH영역에 위치하고 높은 Borich 요구도를 보인 우선 순위군에 해당하는 요구역량은 총 8가지로 나타났다. 셋째, 우선순위가 높은 역량들은 주로 교육실천 영역에 해당했고, 특히 교육맥락분석, 수업 실행역량 영역에서 많이 나타났다. 연구결과의 시사점을 예비특수교사의 AI⋅디지털 역량 수준에 대한 진단, AI⋅디지털 역량 제고를 위한 프로그램의 필요성 및 프로그램 구성 시 고려사항을 중심으로 제시하였다. 연구의 제한점과 함께 추후 연구를 위한 제언이 논의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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