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우한솔 (펜실베니아주립대학교) 엄문영 (서울대학교) 이수지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40卷 第2號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167 - 190 (24page)
DOI
10.22553/keas.2022.40.2.16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4차 산업혁명과 코로나19 감염병 사태 이후 교사들의 네트워크와 전문성 신장을 위해 온라인 교사공동체에 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온라인 교사공동체에 대한 연구동향을 살펴보고, 그 개념과 특징, 요인과 효과 등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학술연구정보서비스(RISS)와 한국학술지인용색인(KCI)에 1995년부터 2021년까지 게재된 온라인 교사공동체에 관한 국내 (우수)등재학술지 논문을 수집 및 검토하였다. 최종 분석 논문은 총 27편이었으며, 체계적 문헌고찰(Systematic Review) 방법을 활용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첫째, 몇몇 연구자를 중심으로 2010년부터 온라인 교사공동체에 대해 학술적인 관심이 커지기 시작했으며, 2019년부터 보다 활발히 게재되고 있는 연구동향을 확인하였다. 둘째, 온라인 교사공동체, 온라인 교사학습공동체, 온라인 학습공동체 등의 용어들이 주로 쓰이고 있었으며, 몇몇 논문들은 각 용어의 강조점과 외연의 차이를 개념적으로 구분하고 있었다. 셋째, 국내 문헌들은 ‘교사 학습,’ ‘지식 공유,’ ‘실천 공동체,’ ‘테크놀로지내용교수지식(TPACK)’ 등 다양한 이론적 틀을 활용하고 있었다. 넷째, 수업자료의 공동 생산과 대량유통, 수평적 관계 형성과 정서적 지지 등이 ‘온라인’ 교사공동체의 구별된 특징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온라인 교사공동체 활성화 요인에는 교사들의 자발성, 플랫폼의 접근성 및 편리함 등이 있었다. 마지막으로, 온라인 교사공동체 효과로 교사들이 스스로 인식하는 수업 및 협업 역량, 소통 역량, 효능감, 리더십 등이 향상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온라인 교사공동체에 관한 연구의 시사점을 고찰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선행연구 검토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