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은정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교육연구소 교육연구논총 교육연구논총 제41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83 - 106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육기관의 교사학습공동체와 관련된 연구 동향을 포괄적으로 분석함으로써 교사학습공동체를 이해하고, 향후 영유아교사를 대상으로 하는 교사학습공동체 연구의 방 향성 설정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2000년부터 2020년까지 유아교육기관 교사학습공동체를 주제로 한국교육학술정보원(RISS), 한국학술정보(KISS), DBpia에서 검색한 학위논문 및 학술지 논문 57편을 대상으로 Excel 2013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빈도분석 및 백분율을 산출하였다. 연구결과로는 첫째, 연구 시기별 동향으로는 2000년부 터 유아교육기관의 교사학습공동체 연구가 시작되었으며, 2011년부터 교사학습공동체에 관한 연구가 활발해졌다. 둘째, 연구 방법별 동향을 세부적으로 나누어 보면 연구대상은 유치원교사가 가장 많았으며, 연구유형은 질적연구가 주를 이루었고, 자료수집 방법에서는 면담법과 관찰법이 많이 사용되었다. 셋째, 연구 내용별 동향으로는 학습공동체에 참여한 경험과 의미 를 분석이 한 것이 가장 많았다. 넷째, 연구의 논의 및 시사점에 대한 동향으로는 개인적 차원에서 교사학습공동체가 교사의 전문성 신장과 반성적 사고의 기회가 되며, 조직적 차원에 서는 동료와 협력하는 장이 된다는 내용이 많았다. 또한 후속 연구에 주는 시사점에서는 연구대상과 연구방법의 다양화 및 학습공동체 지원을 위한 교사학습공동체 모형 및 프로그램 개발, 교사학습공동체의 촉진자 및 리더교사의 전문성 향상 등을 필요로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