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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호 (경인교육대학교) 김민정 (경인여자대학교 부속유치원) 서경진 (청심유치원) 이하영 (배곧초록유치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2021년도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119 - 128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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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놀이중심교육과정에서는 교사의 자율성과 책무성이 강화되면서 교사들의 고민은 더 깊어졌다. 유아․놀이중심교육과정 실행 과정상의 문제는 교사 혼자가 아닌 유사한 고민을 가진 동료들과 함께 토의하며 협력적으로 방안을 모색해감으로써 해결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가장 필요한 것이 바로 학습공동체인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유아교사들은 학습공동체를 어떻게 느끼고 있는지, 원내 학습공동체를 통하여 어떤 경험을 하였고 그 의미는 무엇인지, 우리 교사들이 꿈꾸는 학습공동체는 어떠한 모습인지를 탐색해 보고자 한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들은 학습공동체를 ‘일상’, ‘협력’, ‘참여’, ‘부담’으로 느끼고 있었다. 둘째, 한 교사는 원내 학습공동체 ‘하나의 공동체가 되어’, ‘놀이연구모임’, ‘동료 교사와의 대화’, ‘자발적으로 꾸려가는 동아리 활동’, ‘모든 공동체가 함께 마주하는 부서별 회의’의 경험을 하고 있었다. 셋째, 교사들은 ‘선택’할 수 있는 학습공동체, 구성원이 ‘즐거운’ 학습공동체, 모두가 ‘주도’하는 학습공동체, ‘몰입’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는 학습공동체, ‘과정’이 응원받는 학습공동체를 꿈꾸었다.

목차

Ⅰ. 서론
Ⅱ. 나에게 학습공동체란......
Ⅲ. 원내 학습공동체 경험과 그 의미
Ⅳ. 결론: 우리가 꿈꾸는 학습공동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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