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원교육학회 한국교원교육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제36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83 - 205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복잡성과 불확실성으로 대변되는 미래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인재 양성은 세계 각국의 중요한 정책적 관심사이다. 이를 위한 공교육의 경쟁력 강화는 무엇보다 우수교사 확보에 그 성패가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본 연구는 교사의 질 제고를 위해 주요국이 제도화하고 있는 교사교육 체제 및 관련 정책의 특징을 확인하는 데 주된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체계적인 교사교육 체제를 구축한 대표적 국가로 알려진 호주, 캐나다, 핀란드, 싱가포르 사례를 살펴보았다. 최신 자료의 검토와 현지 관계자 면담 등이 이루어졌다. 분석 결과, 이들 국가는 교사교육 질 관리 측면에서 상당한 공통성을 보였다. 특히, 종합적인 교사 전문성 기준을 마련하고, 이를 토대로 예비교사의 선발과 교육, 교사자격 부여, 지속적인 전문성 개발 등을 하나의 유기적 시스템으로 연계하여 운영하고 있었다. 이는 대체로 교직에 대한 전문성주의 시각을 반영하는 것이다. 이러한 발견에 기초하여 한국 교사교육의 개선 방향을 위한 몇 가지 제언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