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진아 (부산대학교) 이동영 (부산대학교) 조운석 (부산대학교) 남윤경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교사교육연구 교사교육연구 제60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663 - 682 (20page)
DOI
10.15812/ter.60.4.202112.66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데이터 기반의 환경교육 교사연수 프로그램의 효과를 평가한 것이다. 본 연구의 대상인 ‘스마트 환경교육 교사 연수 프로그램’은 아두이노 기반 스마트 환경 측정 디바이스와 앱을 활용한 데이터 기반 환경교육 교사연수 프로그램이다. 유초중등 교사 48명이 연수(15시간)에 참여하였으며 참여 교사들의 학교 현장 환경교육에 대한 인식과, 환경소양 측정 및 데이터 기반 환경교육에 대한 인식의 변화와 연수 만족도 검사가 주요 데이터로 수집되었다. 설문조사는 SPSS26을 사용하여 분석되었으며, 질적 응답자료는 자료전사 와 질적 분석 및 Netminer4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참여 교사들은 학교 환경 교육의 문제점으로 감수성 위주의 환경 교육과 실천부족, 입시위주의 교육현실, 교사 역량 부족 등을 들었으며 환경교육의 의무화, 실천과 범교과 소양으로의 필요성을 제안하였다. 환경 소양 측정결과 연수전에 비해 환경탐구 및 환경 실천 요소에서 유의미한 증가가 나타났다. 또한 연수 전 대부분의 교사들이 데이터기반 환경교육에 대해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었으며, 연수 후 구체적인 데이터 기반 환경 탐구의 교과/비교과 연계 방안에 대해 인식하게 되었다. 연수 만족도는 5점 Likert 척도 문항 분석결과 평균 M=4.71로 매우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는 온라인 환경교육 연수에서 데이터 기반 환경 탐구를 주제로 환경교육 교사 연수의 사례를 제시하고 환경교육에서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환경문제해결을 경험할 수 있는 데이터 기반 교육 프로그램의 긍정적 효과와 그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이고 다양한 증거를 제시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