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현희 (아뜰리에 어린이집) 오선진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2권 제4호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167 - 189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부모-교사 협력, 부모 역할 만족도, 부부관계 갈등이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봄으로써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변인들을 알아보는 데 있다. 어린이집 14곳에 재원 중인 만 0~2세 영아의 어머니와 영아의 담당교사를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부모-교사 협력, 부모 역할 만족도, 부부관계 갈등에 관한 질문지는 영아의 어머니가 작성하였고,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 능력의 측정은 영아의 담임교사에 의해 이루어졌다. 회수된 218부의 설문지 중 무응답이 많거나 같은 번호 응답을 중복 체크한 14부를 제외하고 총 204부의 설문지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결과에 의하면 부모-교사 협력의 하위 변인 중에서 부모 교사 간의 상호관계 변인이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 능력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β=.25, p<.05)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부모 역할 만족도 하위 변인 중에서 부모의 일반 만족도가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 능력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β=.34, p<.01)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