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영실 권이정 (국립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원대학교 유아교육연구소 한국유아교육연구 한국유아교육연구 제26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63 - 90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영아교사가 자신에게 요구되는 부모교육자로서의 역할을 인식하고 보육 현장에서 부모교육을 실행할 수 있는 영아교사의 부모교육역량 제고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분석 및 설계 단계에서 선행연구 분석 및 2세 영아반 담임교사 288명과 2세 자녀를 둔 부모 239명을 대상으로 요구조사를 실시하였다. 실행 단계에서는 영아교사 10명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안)을 실행하고, 평가 단계에서는 실행 단계에서 수집한 자료를 토대로 수정⋅보완하여 최종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영아교사의 부모교육역량 제고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은 영아교사의 부모교육역량 범주인 교사의 지식, 기술, 태도 역량을 제고하는 것을 교육 목표로 하고, 교육내용은 교육 목표와 연계하여 8개의 주제를 선정하여 조직하였 다. 교수학습 방법은 강의, 현장사례중심토의, 기질 검사, 현장 방문, 사례를 통한 역할극 활동을 통해 이루어 지며, 8회기(16차시) 동안 오프라인을 통해 운영된다. 본 연구의 결과는 영아교사의 부모교육역량 제고를 위한 프로그램이 적극적으로 실시되어야 하며, 부모교육역량을 종합적으로 제고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필요 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