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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류선정 (단국대학교) 유은순 (인하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콘텐츠학회 인문콘텐츠 인문콘텐츠 제46호
발행연도
2017.9
수록면
29 - 51 (23page)
DOI
10.18658/humancon.2017.09.46.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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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transmedia storytelling)과 같은 현대 이야기 기술의 출현을 디지털 환경과 미디어의 활용적 측면에서 조명했던 기존의 연구에서 벗어나 그 기술의 근원이 문학에서 출발하고 있음을 밝히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19세기 프랑스 사회의 벽화’라고 일컬어지는 오노레 드 발자크(Honoré de Balzac)의 소설집 『인간희극(La Comédie humaine)』에 나타난 현대의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의 특징적 요소들을 밝혀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그리고 다음과 같은 연구 결과를 통해 발자크가 얼마나 시대를 앞서가는 혁신적인 글쓰기를 시도하였던 작가인지를 확인할 수 있었다.
첫째,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은 다수의 미디어 사용과 다양한 변형을 통해 이야기 세계를 확장해나가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발자크는 19세기라는 시대의 특성상 다양한 매체로 외연의 확장을 시도할 수는 없었지만, 이야기의 변형을 통해 다양한 이야기를 양산하는 내연의 확장을 기획하고 추진하였다. 『인간희극』은 90여 편에 이르는 소설들이 서로 유기적인 관계를 띠면서 하나의 세계를 형성하고 있는데, 이는 하나의 이야기가 여러 텍스트로 나누어져 전체 이야기를 새롭고 풍부하게 하는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의 특성과 부합한다.
둘째, 발자크가 독립된 텍스트들 사이의 연결 고리를 형성하기 위해 사용했던 대표적인 서사 기술은 ‘인물 재출현’기법이다. 이것은 한 인물이 여러 작품에 직접 출현하거나 다른 인물들에 의해 언급되는 기법으로,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의 대표적인 성공 사례로 꼽히는 마블(Marvel)의 슈퍼 히어로 영화에서 이야기 확장의 전략으로 자주 사용되는 ‘크로스오버(crossover)’의 원형을 제시하고 있다.
셋째, 발자크의 󰡔인간희극󰡕의 서사 구조가 탈중심성과 열린 결말을 띤다는 점에서 당대의 소설들과 구별되고, 오히려 현대의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에 대응된다. 발자크가 시도한 비선형적 서사 구조와 복수의 플롯, 암시와 복선 등은 작품에 대한 독자들의 흥미와 상상력을 자극하여 작품에 대한 관심을 지속적으로 유발시켰다.
마지막으로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에서처럼 발자크 또한 독자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공유, 생산을 이끌어 냈다는 점이다. 발자크의 소설들 사이에 관찰되는 모순점과 오류, 비선형적 구조와 불연속적인 특징 등은 오히려 독자로 하여금 상상 속에서 등장인물들의 다양한 가능성을 탐색하게 하고 그들의 삶을 재구성하게 함으로써 개별 작품 사이의 간극을 좀 더 풍부한 의미로 채워질 수 있도록 하였다.
본 연구는 발자크의 작법과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의 서사 전략이 어떻게 상응하는지를 살펴봄으로써 오늘날 발자크가 왜 근대성의 미학을 구현한 작가로 평가받고 있는지를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국문초록
I. 서론
II. 이야기 세계의 확장성과 세계 구축
III. 인물 재출현 기법
IV. 탈중심성과 열린 구조
V. 참여와 공유
VI.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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