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은경 (명지대학교) 곽현 (명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청소년문화연구소 청소년문화포럼 청소년문화포럼 통권 제52호
발행연도
2017.10
수록면
73 - 101 (29page)
DOI
10.17854/ffyc.2017.10.52.7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6)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 및 부모가 지각한 부모지원, 무동기,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관계를 규명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는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지원과 부모가 지각한 부모지원이 청소년의 무동기와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종단자료를 활용하여 분석하고, 무동기의 매개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한국교육개발원의 한국교육종단연구 2∼5차년도 데이터 중 6,823명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 및 부모가 지각한 부모지원은 학년이 올라갈수록 감소하는 추세로 나타났지만, 청소년의 무동기와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학년이 올라갈수록 증가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지원의 초기값과 변화율은 각각 청소년의 무동기 초기값과 변화에 영향을 미쳤고,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초기값과 변화에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부모가 지각한 부모지원의 초기값과 변화율은 자녀의 무동기에는 어떤 영향도 미치지 않았다. 그리고 부모가 지각한 부모지원의 초기값은 학업적 자기효능감 초기값에만 영향을 미쳤다. 그리고 청소년 무동기 초기값은 학업적 자기효능감 초기값과 변화에 영향을 미쳤으며 무동기 변화는 학업적 자기효능감 변화에 영향을 미쳤다. 셋째,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지원 초기값이 무동기 초기값을 매개하여 학업적 자기효능감 초기값과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청소년들이 지각하는 부모지원이 청소년의 무동기와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시사점과 연구의 제한점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