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점섭 (경상국립대학교) 김장회 (경상국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류분석상담학회 교류분석상담연구 교류분석상담연구 제11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81 - 199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청소년의 사회적 지지와 학업적 자기효능감 간의 관계에서 정서지능과 학업적 그릿의 구조적 관계를 확인하고, 대안학교집단과 일반학교집단의 다집단분석을 통해 집단 간 차이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G지역에 재학중인 청소년 472명을 대상으로 무선표집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1.0 및 AMOS 21을 활용하여 분석하였고, 연구모형은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결과, 사회적 지지는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고, Phantom변인을 이용한 Bootstrapping으로 실시한 정서지능과 학업적 그릿의 부분 매개효과도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청소년기 사회적 지지는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므로 학습자의 주변을 구성하는 부모, 교사, 친구들의 다차원적인 지지가 필요함을 확인하였다. 대안학교집단과 일반학교집단의 다집단분석에서는 사회적 지지와 학업적 자기효능감, 정서지능, 학업적 그릿의 구조적 관계의 집단 간 차이가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결과를 바탕으로 청소년기 학업적 자기효능감 향상과 사회적 지지를 도모하기 위한 학습상담 및 또래상담에 대한 논의 등이 제시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