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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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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백승희 (충남대학교) 정혜원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2권 제5호
발행연도
2017.10
수록면
232 - 253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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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영․유아들의 사교육 시작 시점 및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파악함으로써 보육․교육정책을 보완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육아정책연구소에서 수집한 한국아동패널(Panel Study of Korean Children; PSKC) 1차년도(0세)에서 5차년도(4세)까지의 5년간의 종단 자료 2,150명(남아 1,091명, 여아 1,059명)을 사용하여 생존분석 기법 중 하나인 콕스비례위험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사교육 시작 비율은 만 0세에서 만 3세 사이에 증가하다가 만 3세 때 가장 높은 사교육 시작 비율을 보이고 이후 감소하는 양상을 보였다. 둘째, 사교육 시작 시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영․유아의 성별, 모의 연령, 거주지역규모가 도출 되었다. 구체적으로, 남아에 비해 여아가 사교육을 처음으로 시작할 가능성이 높았고, 모의 연령이 낮을수록 사교육을 빨리 시작했으며, 거주지역의 규모가 작을수록 사교육 시작 시점이 더 빠르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주요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영․유아 교육 정책에 가지는 시사점을 논의하였고, 마지막으로 연구의 한계점과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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