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보육학회 한국보육학회지 한국보육학회지 제16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1 - 21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 간 또래 대화를 통해서 사교육과 사교육 속 부모의 역할에 대한 유아의 인식을 살펴보는데 있다. 연구대상은 서울시에 위치한 수정유치원 만 5세 다정반 유아 25명이다. 연구결과 유아들은 사교육을 매일 해야만 하는 ‘고달픈 일상’으로, 유치원 하원 후의 놀이를 제한하는 ‘놀이의 방해꾼’으로, 또래들과의 ‘만남의 장소’로 그리고 또래들과 재미있는 경험을 나누는 ‘즐거운 시간’으로 인식했다. 한편 유아들은 사교육 속 부모의 역할을 자녀의 의사와는 상관없이 부모 자신의 의사만을 강요하는 ‘절대적 권력자’로, 사교육의 참여, 지속, 중단 여부를 결정하는 ‘최종 결정권자’로, 그리고 유아들의 사교육 일정을 계획, 조정하는 ‘관리자’로 인식했다. 본 연구는 사교육의 대상자인 유아의 관점에서 사교육을 알아봄으로써, 유아 사교육에 관한 교사, 부모의 인식 개선에 도움을 준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38-0030391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