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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유나 (서울미디어대학원대학교(SMIT)) 전지윤 (서울미디어대학원대학교(SMIT))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18권 제7호
발행연도
2017.11
수록면
1,239 - 1,248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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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게임 시장은 현재 여전히 상승세에 있다. 특히 모바일 게임의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PC 게임이 출시되더라도 모바일 버전의 게임을 개발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플랫폼 차이에 따른 UI 디자인의 효과적인 방법을 모색하고자 먼저 미디어의 유형을 살펴보고 어포던스 기반의 UI 디자인에 대한 접근을 동일 MMORPG 게임인 PC 기반의 〈리니지 2〉와 모바일 기반의 〈리니지 레볼루션〉을 사례로 분석하였다. 게임 플랫폼의 차이는 UI를 생성하는 환경에 따라 물리적 화면의 크기가 다르고 키보드, 마우스 조작과 같은 제어가 스크린을 터치하는 방식의 컨트롤러로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UI 디자인 방향성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와 같은 UI 요소는 어포던스 개념을 기반으로 관찰해보면 향후 UI 디자인의 효과적인 방법을 모색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어포던스 기반의 UI 디자인
Ⅲ. 게임 기반의 UI 디자인
Ⅳ. MMORPG 게임 〈리니지 2〉와 〈리니지 레볼루션〉의 UI 디자인
Ⅴ.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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