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원석 (매스커뮤니케이션학)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61권 제6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203 - 238 (36page)
DOI
10.20879/kjjcs.2017.61.6.00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귀인이론을 바탕으로 지상파 채널 브랜드의 진정성 지각에 관련된 선행변수 및 결과 변수를 제시하고, 그 관계를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지상파 채널 브랜드의 차별성 지각은 SBS의 경우에만 진정성 지각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지상파 채널 브랜드의 지속성 지각은 모든 채널에서 진정성 지각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다음으로, 차별성 지각이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SBS의 경우에만 진정성 지각에 의해 부분매개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지속성 지각이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KBS와 SBS의 경우에는 진정성 지각에 의해 완전매개 되고, MBC의 경우에는 진정성 지각에 의해 부분매개 되었다. 지속성 지각이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은 MBC의 경우에만 진정성 지각에 의해 완전매개 되었다. 끝으로, 진정성 지각은 모든 채널에서 브랜드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브랜드 충성도에 대한 진정성 지각의 직접적인 효과는 MBC의 경우에만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간접효과는 모든 채널에서 유의했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이론적, 실무적 함의와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과 연구모형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8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70-001572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