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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호텔관광학회 호텔관광연구 호텔관광연구 제25권 제5호 (통권 제100권)
발행연도
2023.5
수록면
35 - 52 (18page)
DOI
10.31667/jhts.2023.05.100.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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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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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외식 프랜차이즈 브랜드 진정성이 브랜드 신뢰, 인게이지먼트, 그리고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한국 외식산업의 6개의 외식 브랜드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구조방정식 모델을 분석하여 설정된 가설과 연구모델을 검증하였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첫째, 본 연구는 외식 프랜차이즈 브랜드 진정성이 브랜드 신뢰에 대해 양(+)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만, 브랜드 인게이지먼트와 브랜드 충성도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을 확인하였다. 둘째, 본 연구는 브랜드 신뢰가 브랜드 인게이지먼트와 브랜드 충성도에 양(+)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셋째, 본 연구는 브랜드 인게이지먼트가 브랜드 충성도에 양(+)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를 통해 본 연구에서는 외식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진정성은 브랜드 신뢰와 브랜드 인게이지먼트를 통해 브랜드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이 확인되었다. 본 연구의 이와 같은 새로운 발견은 외식 프랜차이즈 산업에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 개발에 중요한 통찰력을 제공하며, 브랜드 진정성이 브랜드 관계관리의 중추적인 요인이 될 수 있음을 입증한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브랜드 진정성을 활용하여 고객의 신뢰와 충성도를 강화하는 전략을 외식 프랜차이즈 실무자에게 제언한다. 또한 본 연구는 브랜드 전략을 세밀하게 조정하고 향상시키는 데 필요한 중요한 통찰력을 제공함으로써, 외식 프랜차이즈 산업이 고객의 신뢰와 충성도 증진 방안에 대한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연구 방법
IV. 실증 분석
V.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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